안녕하세요, 백건아 역사 연구팀입니다.
요즘 공부는 어떤가요? 만약 집중이 안 된다면, 좋아하는 간식을 곁들여 놓고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스 토피넛 라떼와 함께라면 두 시간 정도는 충분히 집중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저번 칼럼에서도 말했지만 담요나 겉옷 등을 꼭 챙겨 감기 조심하세요!
Spurt 모의고사 출간이 진짜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저번 칼럼에 이어 Spurt 모의고사의 동아시아사 1문제, 세계사 1문제를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래 문제들을 통해 Spurt 모의고사의 구성과 내용을 느껴보세요!
<주의> 혹시 Spurt 모의고사를 구매할 예정인데 위 문제들을 봐 버렸다면, 실제로 모의고사를 풀 때 현장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문제들이 실려 있고, 어떤 방식으로 해설이 적혀 있는지를 확인한 후 빠르게 문제를 잊어주세요. 학생들의 실수령일까지는 아직 3주가량 남았으니 다른 공부를 하다보면 문제의 디테일은 빠르게 잊힐 거랍니다!
첫 번째로 다룰 문제는 Spurt 모의고사 [동아시아사 3회 17번]입니다.
아래 풀이법을 읽기 전, 스스로 한 번 푼 후 아래 있는 해설을 읽어주세요.
[ 해설 ]
23. 수능 15번에서 난징 조약으로 개항한 항구를 물어본 만큼, 난징 조약으로 개항한 5개 항구는 자다가 깨워서 물어봐도 답할 수 있을 정도로 외워놔야 한다.
밑줄 친 ‘3년’은 1877~1880년이다. 일본은 1877년에 일본 최초의 대학인 도쿄대학을 설립하였다.
⑤ 청은 제1차 아편 전쟁의 결과 1842년에 영국과 난징 조약을 체결하여 상하이, 광저우, 푸저우, 닝보, 샤먼(아모이)의 5개 항구를 개항하였다. 따라서 밑줄 친 ‘3년’의 시기에 ‘샤먼(아모이)을 개항장으로 정하는 관리’의 모습은 볼 수 없다.
① 일본은 1872년에 도쿄와 요코하마를 잇는 일본 최초의 철도를 개통하였다.
② 영국 상인들은 1872년에 상하이에서 신보(申報)를 창간하였다.
③ 일본은 1872년에 근대 학제를 발표하여 근대적 학교 교육을 도입하였다. 이에 일본 국민은 6세가 되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소학교에 입학하여 서양식 교육을 받았다.
④ 청은 제2차 아편 전쟁의 결과 1858년과 1860년에 각각 톈진·베이징 조약을 체결하여 서양 외교관의 베이징 주재를 허용하였다.
cf. 베이징 조약에서 톈진 조약의 내용을 비준했으므로, 굳이 톈진 조약과 베이징 조약을 구분해서 외울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정 불안하다면 영토 할양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분해두자. 베이징 조약은 영국에 대한 주룽반도 할양과 조약을 중재한 러시아에 대한 연해주 할양을 명시하였다.
두 번째로 다룰 문제는 Spurt 모의고사 [세계사 5회 2번]입니다.
아래 풀이법을 읽기 전, 스스로 한번 푼 후 아래 있는 해설을 읽어 주세요.
[ 해설 ]
굉장히 길고... 길고... 또 길지만 대부분 마지막 문장만으로 풀어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는 정석(定石) 풀이가 아니다! 자료가 긴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세계사 교육과정에는 무로마치 막부의 수립 과정이 생각보다 더 러프(Rough)하게 쓰여 있다. 정답 해설에서 교육과정 내 내용으로만 푸는 정석 풀이를 보여줄 테니 정독하고 넘어가자.
(가) 인물은 아시카가 다카우지이다. 아시카가 다카우지는 교토를 중심지로 삼아 무로마치 막부를 개창하였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자료 윗부분은 후루룩 넘기고 10~11번째 줄의 ‘(가)와/과 고다이고 천황은 …(중략)… 막부를 개창’만 보고 풀었을 것이다. 그러나 고다이고 천황은 단 한 종의 교과서에서도, 심지어 연계교재에서도 언급되지 않는 인물이다. 따라서 이 풀이는 이웃 과목 동아시아사에서는 맞을지 몰라도 여기, 세계사에서는 아니다.
이제 정석 풀이로 가자. 자료 2~3번째 줄에는 ‘고토바 상황은 일본 최초의 무가 정권을 견제’라는 말이 나온다. 일본 최초의 무가 정권? 당연히 일본의 첫 막부인 가마쿠라 막부이다.
cf. 한편 6번째 줄에는 ‘쩐 왕조’가 나온다. ‘쩐(대월) 왕조? 그걸 세계사에서도 알아야 해요?’라고 되물을 수도 있겠지만, 쩐 왕조가 13세기부터 존재하고 있었음은 교과서 3종에 나와 있는 내용이다.
또 7번째 줄에는 ‘고려’가 나온다.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가 14세기에 있었음은 교과서 4종 모두에 언급되어 있다. 쩐 왕조의 존속 시기와 고려의 존속 시기를 고려해 보면, 새로운 막부가 개창된 시기는 대략 13~14세기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이 부분에서 해설을 끝내도 되긴 한다. 13~14세기경에 개창된 일본의 막부? 무로마치 막부뿐이다. 그러나 10~11번째 줄에는 대박 힌트가 있다. 조금만 더 읽자.
10~11번째 줄을 보자. ‘(가)와/과 …(중략)… 고다이고 천황은 이들을 축출하고 막부를 개창’이라고 한다. 앞에서 쩐이니 뭐니 했지만, 결국 정리해 보면 (가) 인물은 ‘일본 최초의 무가 정권’을 몰아내고 새로운 막부를 개창하였다. 그렇다면 이 새로운 막부는 어디일까? 맞다. 가마쿠라 막부를 몰아내고 개창된 무로마치 막부이고, 무로마치 막부를 개창한 (가) 인물은 아시카가 다카우지이다.
① (정답 해설 참조)
②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대한 설명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임진왜란을 주도하여 조선 침략에 나섰으나 실패하였다.
③ 쇼토쿠 태자에 대한 설명이다. 야마토 정권의 쇼토쿠 태자는 아스카 지방을 중심으로 불교 문화를 발전시켰다.
④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대한 설명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16세기 말에 전국(센고쿠) 시대의 혼란을 수습하였다.
⑤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 야마토 정권은 7세기에 견당사를 파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문물을 받아들였다. 이후 견당사는 헤이안 시대인 9세기 말에 폐지되었다.
다음 칼럼에서 뵙겠습니다. 몸조심하세요!